번역서 목록/가정, 어린이

그런 태도는 안 돼

번역가 최소영 2021. 2. 8. 21:25

게으르고 사사건건 비판적이며 불평불만에 가득찬 아이들을 사려 깊고 감사할 줄 아는 아이로 탈바꿈 시키는 혁신적인 태도 개선 전략이 소개되었다.

 

 

 

가족, 생활 | 그런 태도는 안 돼! | 미셀 보바 지음 | 최소영 번역 | 한언

 

책 소개

 

자녀의 인성을 바로잡는 안내서! 이 책은 게으르고 사사건건 비판적이며 불평불만에 가득 찬 천방지축 아이들을 사려 깊고 감사할 줄 아는 아이로 탈바꿈시키는 혁신적인 태도 개선 전략이 소개되었다. 무엇보다도 단계적인 계획을 통해 아이의 나쁜 버릇을 없애주고, 자녀에 대한 부모들의 사랑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방법을 상세하게 제시한다.

 

저자 소개

 

미국 교육상 수상에 빛나는 미셸 보바는 세계적으로 명망 높은 교육자이며 교육학 박사로서 체험을 근거로 한 실용적인 육아전략으로 아이들의 행동과 도덕성을 강화하여 행복한 가정을 구축하는 지침을 명확히 제시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더불어 열정적이고 인기 있는 연사로, 세계 각국 75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강연을 했으며 수많은 학교에서 교육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투데이 쇼’ ‘더 뷰’ ‘팍스 &프렌즈’ '캐나다 AM' 등 TV와 라디오 토크쇼에도 자주 출연하고 있으며, <패런츠 매거진>의 명예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도덕 지능, Building Moral Intelligence》 <차일드 매거진Child Magazine>에 의해 ‘1999년도 우수 육아도서’로 선정된 《부모가 아이를 바꾼다Parents Do Make a Difference》, 전 세계 1천 5백여만 명에 이르는 학생이 필독하는《자부심 구축Esteem Builders》등이 있습니다. 그녀가 제의한 학교폭력 근절법(SB1667)은 2002년 캘리포니아 주 법으로 승인된 바 있으며 현재는 남편, 세 아들과 더불어 캘리포니아의 팜 스프링스에 살고 있습니다.

 

목차

 

part1 위기에 직면하여

 

골칫거리가 될 조짐이 보인다

태도와 행동의 차이는 무엇인가?

문제는 생각보다 심각하다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거야?

왜 지금 당장 나쁜 태도를 고치기 시작해야 하는가

나쁜 태도, 이렇게 응급처치 하세요

나쁜 태도를 고치려는 시도에서 가장 실수하기 쉬운 7가지

나쁜 태도에 대한 대책과 그것을 대체할 태도

아이 안에 숨어 있는 못된 성격에 맞설 준비하기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더욱 심각한 태도의 수정에 앞서 마지막으로 생각할 것들

 

part2 나쁜 태도의 수정

 

나쁜 태도1_ 잘난 척함

나쁜 태도2_ 무례함

나쁜 태도3_ 심술궂음

나쁜 태도4_ 정직하지 못함

나쁜 태도5_ 잔인함

나쁜 태도6_ 떼를 씀

나쁜 태도7_ 제멋대로 함

나쁜 태도8_ 건방짐

나쁜 태도9_ 욕심부림

나쁜 태도10_ 참을성 없음

나쁜 태도11_ 무신경함

나쁜 태도12_ 무책임함

나쁜 태도13_ 질투

나쁜 태도14_ 헐뜯음

나쁜 태도15_ 게으름

나쁜 태도16_ 교활함

나쁜 태도17_ 편협함

나쁜 태도18_ 반항적임

나쁜 태도19_ 비관적임

나쁜 태도20_ 비겁함

나쁜 태도21_ 이기적임

나쁜 태도22_ 비협조적임

나쁜 태도23_ 감사할 줄 모름

나쁜 태도24_ 도울 줄 모름

 

에필로그 / 위기를 극복하고

 

책 속으로

 

_당신은 요즘 아이의 나쁜 태도를 고쳐주기 위해 얼마나 자주 고심하고 갈등했나요? 아이의 나쁜 태도를 꾸짖으며 보낸 시간들을 생각한다는 건 그리 유쾌한 일이 아닐 겁니다. 그러나 우리가 함께 보내는 시간 동안 긍정적이며 사랑하는 관계를 구축하려면 하루빨리 아이의 나쁜 태도를 고쳐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진정 아이와 모두를 위한 사랑의 길임을 잊지 마십시오.

 

_내 아이들의 행복과 성공을 바라는 건 모든 부모들의 바램입니다. 되도록이면 아이를 꾸짖고 싶지 않고, ‘안돼!’라는 말은 입에 담기도 싫습니다. 내 아이가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고, 옆집 아이들만큼이나 물질의 혜택도 누리게 해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아이가 바라는 것은 뭐든지 해줍니다. 그러나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그런 것들이 자녀의 이기심과 그 외의 나쁜 태도를 부추기는 이유가 된다는 것을요.

 

당신은 사랑하는 당신의 자녀가 골칫거리아이의 차기 대표주자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나요? 당신의 아이를 1분이라도 더 키우느니 차라리 인터넷 경매시장에 내다 파는 것이 훨씬 낫겠다고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_나쁜 태도를 고치기에 늦은 때란 없습니다. 아이가 더 성장하여 나쁜 태도가 몸에 배어버리면 고치기가 더 힘들기는 하겠지만, 그것이 변명이 될 수는 없거든요. 성장한 아이들이 태도를 바꾼 예는 얼마든지 있으며 당신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 서평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가요? 당신은 아이를 위해 최선을 다했고 이기적이며 제멋대로인 문제아로 키우지 않았다고 생각하는데 말입니다.'

 

이 책은, 자녀교육에 대한 잘못된 상식과 무책임함으로 인해, 인성결핍과 도덕적으로 미성숙한 아이들을 양산해 내고 있는 부모들의 잘못된 육아법에 일침을 놓으며 폭력적이고 이기적으로 변해가는 아이들의 태도에 대한 근본원인을 찾아 해결하라고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

 

필자는, 마치 전염병처럼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아이들의 나쁜 태도를 일명 ‘문제아 병’이라 명명하고, ‘그냥 두면 큰일나는 나쁜 태도 24가지’를 지적하여 일단 응급처치하게 한 후 바람직한 태도로의 변화를 실행할 수 있는 지침을 단계별로 다양하게 제시하되 실행의 결과와 근거를 리뷰할 수 있도록 워크북 형식을 가미했다.

 

자녀들의 심성, 도덕적 지능과 관련하여 부모와 교육자, 사회지도층이 반드시 읽어야 할 최고의 교육서다.

 

고집불통 자녀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혁신적 태도개선 전략!

 

어르신의 상투를 잡아 흔드는 말썽꾸러기 자녀, 버릇없고 건방짐이 도를 넘어 남이 볼까 부끄러워 함께 외출하기가 겁나는 자녀, 예의가 없고 뭐든지 자기 마음대로 해야 하고 이기적이며 감사를 모르는 자녀, 부모를 현금자동출납기로 착각하여, 참고 또 참고 있는 부모의 인내심에 찬물을 끼얹고야 마는???, 게으르고, 사사건건 비판적이며 불평불만에 가득 찬 천방지축 아이들을 사려 깊고 감사할 줄 아는 아이로 탈바꿈시키는 혁신적 태도개선 전략이 실감나게 담겨 있다.

 

천사로 태어나 악동이 되어가는 원인을 적나라하게 진단!

 

“내가 알 게 뭐예요?” “모르면 가만있어요.”라며 세상 무서운 줄 모르고 설쳐대는 아이들!

 

갓 태어났을 때의 천사 같던 모습을 떠올리며 “내 속으로 난 자식 맞아?”라는 의심을 하게 하는???, 무슨 방법을 써서라도 부모의 지갑을 얄팍하게 만드는 재주를 가진???,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부모를 속이고 물질을 요구하고 눈치껏 아양 떨며 대가를 바라는 아이 앞에서 마치 서바이벌 게임의 패자가 된 기분을 느끼는 부모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아이 안에 들어있는 또 다른 자신을 발견하는 비결을 배울 수 있다.

 

‘기살리기 육아법’을 고수하는 부모들에게 보내는 경고!

 

“그렇게 하면 뭘 해줄 건데?” “엄마가 어떤 기분일지 내가 알 게 뭐야?” “내 맘대로 할 거니까 꿈 깨!”등 천박한 언어를 사용하는 자녀들을 방치해두는 부모들!


‘아직 어려서 그래.’‘ “조금 크면 나아질 거야’라고 생각하며 그냥 지나쳤다가는 훗날 통제할 수 없는 결과에 부딪칠 수 있음을 이 책의 저자 ‘미셸 보바’는 경고한다.

 

한 술 더 떠서 “밖에서 맞고 들어오지 말고 때려주고 와!:” “기죽지 말고 너 하고 싶은 대로 해!”라며 아직도 자녀 ‘기살리기 육아법’을 사용하고 있는 부모가 있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읽어야 한다.

 

내용과 구성

 

이 책의 저자인 보바 박사에게 날아든 편지 한 장,! 그 속에는 고집스럽고 건방지고 게으르며 교활하고 무례한 자녀 때문에 숯검뎅이가 된 속을 털어놓으며 도움을 청하는 부모들의 간절함이 들어 있다.

 

본문의 편지글

 

인정하긴 싫지만 누구보다 착했던 12살짜리 제 아들이 지금은 악몽처럼 변해버렸답니다. 아들은 뛰어난 성적의 훌륭한 학생이지만 존경와 예의에선 낙제생입니다. 아들이 제게 하는 말을 누가 듣는다면 아마 전 죽어버리고 싶은 심정이 될 거예요. 어떻게 해야 예전의 제 아들을 되찾을 수 있나요?

 

보바 박사는, 맞벌이 가정의 확대로 인한 부모부재의 가정에서 불건전한 각종 매스컴에 노출된 채 자란 아이들의 막돼먹은 언행 24가지를 꼭 집어 문제아병의 바이러스로 규정하고, 자녀가 문제아병에 걸린 원인을 분석하되, 부모 스스로의 행동과 사고방식을 분석할 근거로 단계별 전략을 제시한다. 더불어 온 가족의 합의하에 ‘21일간의 태도개선 프로젝트’를 가동하여 실질적인 태도교정에 진입하되 그러한 과정을 통한 결과를 기록할 ‘태도교정저널’을 함께 구성하여 워크북 형식의 육아법을 강조했다.

 

태도개선 프로젝트 21

 

심술궂은 아이를 바로 잡아주기 위해서는 ‘침착성을 유지할 때만 대화할 수 있습니다’라는 규칙을 기본으로 하는 ‘심술쟁이 치료 프로그램’을 즉시 시행하디 그 내용을 글로 쓰고 가족 모두에게 서명하게 하십시오. 그 다음 ‘누구든 감정이 폭발하려는 느낌을 받으면 타임아웃을 요할 것’이라는 가족지침을 확립하셔야 합니다. 타임아웃이란, 화가 난 사람은 자리를 피해 완전히 냉정을 되찾고 마음이 안정될 때까지 가족이 모인 곳에 올 수 없다는 규칙입니다.

 

 

 

 

 

 

그런 태도는 안돼!

자녀의 인성을 바로잡는 안내서! 이 책은 게으르고 사사건건 비판적이며 불평불만에 가득 찬 천방지축 아이들을 사려 깊고 감사할 줄 아는 아이로 탈바꿈시키는 혁신적인 태도 개선 전략이 소

book.naver.com

 

'번역서 목록 > 가정, 어린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들 피카소, 다시 시작된 축제 외  (5) 2023.07.03
가족쇼크  (0) 2021.02.09
강물의 여행  (0) 2021.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