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서 목록/경제, 경영

코칭 바이블

번역가 최소영 2021. 2. 8. 22:01

이제 막 코칭을 알게 되기 시작한 사람부터 코칭 현장에서 코칭을 하고 있는 코치, 코칭을 받는 고객 등에게 유용한 코칭 핵심 매뉴얼이자 가이드북이다.

 

 

경영/경제 | 코칭 바이블 | 이언 맥더모트 지음 | 최소영, 박정길 번역 | 웅진윙스

 

책 소개

 

개인의 잠재되어 있는 가치와 능력을 깨워주는 '코칭' 가이드북

 

코칭의 기본 핵심 내용을 소개하면서 NLP(Neuro Linguistic Programming, 신경언어프로그래밍)를 기반으로 보다 강력한 코칭 도구를 제시한『코칭 바이블』. 이 책은 이제 막 코칭을 알게 되기 시작한 사람부터 코칭 현장에서 코칭을 하고 있는 코치, 코칭을 받는 고객 등에게 유용한 코칭 핵심 매뉴얼이자 가이드북이다.

 

저자는 개인적으로나 직업적으로 한 차원 더 높은 능력을 발휘하게 해주는 강력한 신기한 도구인 코칭의 핵심과 과정을 자세히 설명한다. 그래서 인생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목표 설정과 실현, 장점 발견과 활용, 자기 관리, 의지와 자원 집중 등을 효과적으로 실현시키며 삶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도록 돕는다.

 

본문은 먼저 코칭이란 무엇인가를 설명한 다음, 코칭의 종류, 코칭의 필요성, 좋은 코칭과 코치의 조건 등 코칭의 기본 특성, 마법의 효과를 불러오는 7가지 코칭 방법, 일상생활과 직장생활 등 삶의 모든 영역에 활용되는 코칭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코칭 기술을 더 효과적으로 만드는 각종 스킬을 알려주며 끝을 맺는다. [양장본]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전문 코치들에게도 효과적인 코칭 기법을 알려주지만, 일반인들에게도 스스로 자신을 먼저 코칭하고, 가족이나 가까운 동료들을 코칭 할 수 있는 기본 개념과 도구, 각종 방법들을 제공한다. 그래서 인생에 있어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변화 만들기가 가능하도록 돕는다.

 

저자 소개

 

지은이 웬디 제이고

 

최면과 정신요법을 전공. NLP의 마스터 프랙티셔너, 상담가이자 공인 코치이다. 그녀는 자신의 책 와 <솔로 조마>를 통해 기수들의 훈련에 NLP와 코칭을 처음으로 적용하기도 했다. 현재 기수들과 국제 간부들을 대상으로 코칭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언 맥더모트와 함께 <간단한 NLP치료>, , <당신의 내면 코치>를 공동 집필했다.

 

지은이 이언 맥더모트 (Ian McDerMott)

 

'영국 최고의 코치 10인'에 선정된 바 있는 이언 맥더모트는 '코치들의 코치'로 불린다(<인디펜던트 온 선데이>). 코치이자 상담가, 국제 지도자로서 그는 NLP 코칭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자 중 한 명이며 수천명의 프랙티셔너와 마스터 프랙티셔너를 양성했다. 전 세계적으로 영국 선정 대표적 상장기업 100대 기업과 포천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에 속하는 기업 고객들을 코치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전략적 이슈, 창의성과 혁신'이라는 주제로 주요 고위 인사들과 함께 활동하고 있다. 그의 업적은 열린 MBA 프로그램인 '창의성, 혁신, 그리고 변화'에서도 두드러진다. 그는 또한 세계 최고의 NLP 코칭 기관인 국제교육세미나(ITS)의 창립자이자 훈련원장이기도 하다. 15개 언어로 번역된 12권의 베스트셀러를 공동 집필한 이언은 현재 차세대 코치를 양성하는 데 열정을 바치고 있다.

 

옮긴이 박정길

 

NLP 전략연구소 대표, NLP 트레이너, 삼성중공업 전략기획실 홍보팀과 (주)한국리더십센터에서 근무했으며, (주)변화를 이끄는 사람들을 설립하여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프로그램을 국내에 보급했다. 2002년부터 2004년에 걸쳐 미국의 NLP 대학에서 전문가 과정을 마치고, 현재 NLP 전략연구소에서 트레이너로 교육과 코칭, 그리고 컨설팅과 상담을 하고 있다. 1999년 스티븐 코비 박사 방한 이벤트, 2004년 일본의 행복한 작은 부자 혼다 켄 초청 이벤트, 2005년에는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방한 이벤트 등을 기획하고 운영했다. 1999년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 워크숍을 개발해 보급시켰으며, 2006년 한국교육개발원의 영재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과 집필에도 참여했다. 옮긴 책으로『긍정적인 말의 힘』『인생을 바꿔줄 선택』『세일즈 프로의 길』『알파리더십』『비즈니스 NLP』등이 있다.

 

옮긴이 최소영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 불문학을 전공했으며, 코리아헤럴드 번역센터, 잉글리시고 등에서 번역가로 일했다. 현재는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거만한 놈들이 세상을 바꾼다』『그런 태도는 안 돼』『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등이 있다.

 

목차

 

PART 1 코칭의 기본 특성 알아보기

1장 코칭이란 무엇인가

2장 좋은 코칭이란 무엇인가

3장 좋은 코치란 어떤 사람인가

 

PART 2 마법의 효과를 불러오는 7가지 코칭 방법

4장 환상의 커플을 이뤄라

5장 입수 전 준비 운동을 하라

6장 서로가 솔직해지는 시간으로 만들어라

7장 질문 안에 해답이 있다, 강력한 질문을 하라

8장 말을 물가로 데려가 물을 마시게 하라

9장 고객이 챔피언이 되게 하라

10장 지식과 행동을 통합하라

 

PART 3 삶의 모든 영역에 활용되는 코칭

11장 최고가 되기보다 최선을 다하라

12장 미지를 개척하고, 새로움에 도전하라

13장 현 상태에 안주하지 말고 변화하라

 

PART 4 코칭, 그 이상을 바라는 이들에게

14장 셀프 코칭이 삶의 습관이 되게 하라

15장 코칭의 정신으로 살아라

 

출판사 서평

 

인생과 사업의 성과와 균형을 창조하는 강력한 방법, 코칭!

이제 리더십을 넘어 코칭의 시대다!

 

코칭이란 개인의 잠재되어 있는 가치와 능력을 깨워 문제를 해결해주고, 더 나아가 코칭적 접근법을 삶의 철학으로 자리 잡게 해 커리어와 인생 모두에서 성공에 이르게 해주는 강력한 기술이다. 또한 상대의 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이며, 혼자 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개인적 ? 직업적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성취하도록 돕는 행위이다. 즉 단기적인 성과나 하나의 사업에만 집중하도록 만드는 관리 또는 리더십의 개념과는 달리 장기적인 안목에서 개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 결국 기업의 성과까지 높이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왜 리더십을 넘어 코칭의 시대라는 말이 나오는가? 경영자 코칭을 처음으로 시도한 사람 중 한 사람인 스트래트퍼드 셔먼과 앨리사 프리어스(Stratford Sherman und Alyssa Freas)에 의하면 2004년 현재 세계적인 초우량기업들이 코칭에 쏟아붓고 있는 돈은 연간 10억 달러 이상이라고 했다. 또한 비즈니스 업계에서는 ‘코칭을 받고 있습니까?’보다 ‘당신의 코치는 누구입니까?’라고 묻는 것이 더 보편적인 질문이 되었다.

 

왜 이렇게 코칭 열풍이 전 세계적으로 거세게 불고 있는 것일까? 그 이유는 코칭이 실제적으로 비즈니스에 이익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많은 기업들이 회사에 코칭을 도입한 이후 직원 이직률은 낮아졌고 반대로 업무 집중도와 성과는 높아졌다고 이야기한다. 한 예로 닛산자동차의 카를로스 곤은 스스로를 최고경영자가 아니라 코치라고 말하며 과감한 혁신과 제안을 할 수 있는 우수한 직원을 찾기 위해 3개월간 일대일 코칭을 해 결국 적자 기업을 흑자로 돌리는 데 성공했다.
이와 같이 코칭이 갖고 있는 많은 장점과 뛰어난 효과를 직접 체험한 미국, 유럽, 일본의 선두 기업들이 앞 다투어 코칭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SK, LG 등 대기업이 앞장서서 중간 관리자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 코칭에 힘을 쏟고 있다.

 

『코칭 바이블』은 당신의 개인적 삶과 커리어를 한 차원 더 발전시킨다.

 

만약 당신에게 목표를 설정하고 실현하는 방법, 자신에게만 있는 장점을 발견하고 활용하는 방법, 자신을 좀더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의지와 자원을 한데 모으는 방법, 무엇보다 삶을 한 차원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 기회가 생긴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코칭 바이블』은 이 모든 것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코칭의 핵심과 과정을 설명하는 종합 지침서로 이제 막 코칭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한 사람에서부터 코칭 현장에서 코칭을 하고 있는 코치나 코칭을 받는 고객에 이르기까지 모두의 손에 들려져야 할 코칭 가이드북이다.

 

‘코치들의 코치’로 불리는 세계적인 코치 이언 맥더모트와 정신요법을 전공한 웬디 제이고는 이 책을 진정한 코칭의 바이블로 만들기 위해 오랜 경험을 통해 얻은 다양한 사례와 함께 놀라운 결과를 가져온 실제 코칭 기술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1부에서는 코칭의 역사와 의미에서부터 자신들만의 독보적이며 효과적인 코칭 틀인 ‘다각적 코칭 모델’을 설명한다. 다각적 코칭 모델은 총 4가지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상을 여러 측면에서 다각도로 분석하도록 도와주는 신경논리적 단계, 단순히 현 상황을 리모델링만 하면 될지 아니면 아예 허물고 새로 지을지 결정하도록 돕는 개선적 접근과 창의적 접근, 부분보다 전체를 보고 현상보다 패턴에 주목하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적 접근, 대인관계와 내면심리 중 어느 쪽에 더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지 알도록 해주는 부문이다. 이 4단계를 통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해주고 현재의 문제를 쉽게 파악해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준다.

 

2부에서는 마법의 효과를 불러오는 7가지 코칭 기술에 대해 이야기한다. 코치와 코칭을 받는 이가 함께 환상의 커플을 이루는 방법, 코칭 전에 몸과 마음을 최적의 상태로 준비시키는 방법, 코칭을 서로가 솔직해지는 시간으로 만드는 방법, 강력한 질문을 하는 방법, 깨달음을 넘어 행동으로 이끄는 방법, 고객이 챔피언이 되게 하는 방법, 지식과 행동을 통합시키는 방법을 알려준다.

 

3부와 4부에서는 코칭을 삶의 모든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코칭의 정신과 마음가짐에 대해 설명한다. 최고가 되기보다 최선을 다하고 항상 미지를 개척하고 새로움에 도전하며 현 상태에 안주하지 말고 변화를 꾀하면 셀프 코칭이 삶의 습관이 되고 결국 코칭의 정신으로 살 수 있다.

 

이언 맥더모트와 웬디 제이고는 제대로 된 코칭은 마법에 비유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 전까지는 자신의 잠재력을 깨닫지 못하고 하루하루 무의미하게 일하던 사람도 코칭을 통해 활력 넘치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 비즈니스에서뿐만이 아니라 개인적인 삶까지 말이다. 책 속에 그 사례로 나온 데비의 경우 코칭을 통해 사업문제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족과의 미래까지 해결했다. 그녀의 경우 문제에 부딪히기를 꺼려했던 게 더 큰 문제를 낳았고 어느 것도 해결할 수 없다는 좌절감까지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다각적 코칭 모델을 통한 코칭을 받고 나서 이 모든 것이 내면심리적 문제를 갖고 있으며 단순한 질문 하나면 해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었으나 그 능력을 업무에 발휘하지 못했던 디콘의 경우 코칭을 통해 진정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며 지금 하고 있는 업무가 그 일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깨닫게 되자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게 되었다. 한때 퇴사까지 생각했던 디콘은 여전히 그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 남다른 열정과 전문성을 가지고. 수많은 경험을 통해 이런 사례를 무수히 접한 이언 맥더모트와 웬디 제이고는 더 많은 사람들이 코칭의 뛰어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이 책을 썼다. 이 책을 만나는 순간, 당신의 삶도 변할 수 있다.

 

 

 

 

 

코칭 바이블

개인의 잠재되어 있는 가치와 능력을 깨워주는 '코칭' 가이드북코칭의 기본 핵심 내용을 소개하면서 NLP(NEURO LINGUISTIC PROGRAMMING, 신경언어프로그래밍)를 기반으로 보다 강력한 코칭 도구를 제시한

book.naver.com

 

'번역서 목록 > 경제,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스트컴퍼니 디자인 혁명  (2) 2023.02.02
인플루언서는 가까이에 있다  (0) 2022.10.02
채리티워터  (0) 2021.02.10
크러쉬 잇!  (0) 2021.02.10
국가의 부와 빈곤  (0) 2021.02.09